꾸준한 관리의 힘

청소년기 부터 놓치기 쉬운 질병관리를 통해
건강한 여성으로 만듭니다.

요실금 클리닉

  • 요실금
  • 바이오피드백 치료
  • 하부요로증상

요실금

요실금 치료는 이제 보편화되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만 하면 치료가 되는 줄 알고 내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전 설명이 필요합니다.

요실금 종류

수술해서 좋아지는 요실금이 있고 수술해도 효과 없는 요실금이 있으니 요실금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01.복합성 요실금

기침, 재채기, 줄넘기, 웃을 때와 같이 배에 힘이 들어갔을 때 소변이 새는 경우입니다.

02.절박성 요실금

물소리만 들어도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기 힘들거나 새는 경우, 화장실 가는 것이 급하고 문 앞에서 소변이 나오거나 차를 타고 여행할 때 못 참고 발을 동동 굴리는 경우 입니다.

03.일류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넘쳐흐르는 경우 입니다. 분만 후 방광 수축력이 상실되어 많이 발생합니다.

04.건성 요실금

요도 괄약근 자체 손상으로 방광에 소변을 저장하지 못하고 곧바로 소변이 새는 경우로 노인에서 많습니다.

요실금의 진단

01.소변검사

먼저 소변검사를 하여 요로염, 방광염으로 요실금 증상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먼저 치료를 합니다.

02.요로역학검사

위의 요실금 원인을 찾습니다.

03.수술 시 필요한 경우 수술 전 검사하고 수술 날짜를 예약합니다.

04.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약물 치료를 시작합니다.

05.병합되었을 때 약물치료 3개월 후 다시 요로 역학 검사를 시행하여 복합성 요실금의 경우 수술 합니다.

수술 및 치료법

수술 (T.O.T 수술)

가장 많이 시행하는 방법으로 효과나 안정성이 입증된 수술방법 입니다. 특수하게 고안된 인체 무해한 생체 테이프를 이용해 처진 요도를 올려주어 정상적인 위치로 고정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골반저 근육과 함께 쳐지므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몇 년 후 다시 재수술 2~3회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및 예방법

- 약물치료
- 골반근육훈련
- 바이오 피드백 요법

바이오피드백 치료

골반저 질환

많은 여성들의 경우 골반저 근육 발달이 약한데다가 임신, 출산으로 인하여 근육이 늘어나고 약해져서 밑으로 점점 쳐지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직장류, 직장탈, 변실금, 복압성 요실금, 방광류, 자궁탈출이 있습니다.
이 중 산부인과와 관련된 질환을 살펴보고 치료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01.복합성 요실금

본인의 의사와 상관 없이 배에 힘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임신과 출산을 할 때 방광이나 골반을 받치고 있던 여러 근육들이 조금씩 느슨해지게 되어 발생합니다.
(치료는 요실금편을 참고하십시오)

02.방광류

골반 바닥 근육이 약하다보니 방관을 받쳐주지 못하고 약한 틈으로 방광이 질 쪽으로 밀려나와 풍선처럼 처진 상태를 말합니다.
치료는 질 쪽으로 접근하여 수술해서 쳐진 방관을 올려주면 됩니다. 물론 병이기 때문에 보험 적용이 됩니다.

02.자궁탈출

문자 그대로 자궁이 질 밖으로 빠져 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는 질식 자궁 적출술과 질 전후 벽 성형술을 해주면 됩니다.
부분적으로 빠졌을 경우 실리콘 링을 이용하여 처진 장기를 받쳐주어 빠지지 않도록 돕기도 합니다.

예방 및 치료법

수술하지 않고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01.케겔 운동

5초씩 3번 항문에 힘을 주었다 풀었다 하는 운동으로 골반과 허벅지 근육을 살려주는 자세라면 어떤 자세이든 상관없이 바꾸어가며 하시고 하루에 600번 정도 하면 좋습니다.

02.바이오피드백

항문 괄약근 운동 치료기로 골반 근육과 항문 괄약근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생체신호를 모니터를 통해 환자가 직접 영상으로 보고, 스스로 괄약근을 조였다 폈다 하는 반복적인 훈련을 통하여 조절 능력을 터득하게 하는 치료법 입니다.

모니터를 통해서 자신의 항문이 오그라드는 정도를 눈과 귀로 느낄 수 있는데 항문 내 근육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엄지 손가락 정도 크기의 감지용 센서를 넣어 근육 수축의 힘을 확인하고 스스로의 운동을 모니터하며 강화해 갈 수 있는 치료입니다.

부작용은 없으나 꾸준히 치료해야 하므로 환자의 노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약물 복용은 편하기는 하나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병원에 오셔서 담당 간호사와 상담하고 교육을 받고 시작합니다. 1주 1-2회 / 회당 30-50분 / 총 6회~15회 진행
  • 바이오 피드백 치료는 부작용이 없으며, 수술이 아닌 치료로 항문, 대장, 골반기능 질환에 모두 적용됩니다.

하부요로증상

노령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비뇨생식기의 노화로 소변보는데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총괄하여 ‘하부요로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부요로증상의 종류

01.저장증상 (Storage Sx)

- 빈뇨
- 야간뇨
- 요절박

02.배뇨증상 (Voiding Sx)

- 약뇨
- 간헐뇨
- 요주저
- 복압배뇨
- 배뇨말 요점적

02.배뇨 후 증상

- 잔뇨감
- 배뇨 후 요점적

여성은 남성과는 달리 전립선이 없기 때문에 저장증상이 더 흔하나 요즘은 배뇨의 어려움을 겪는 배뇨증상과 배뇨 후 증상이 많아지고 있고
치료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