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여성과 아기

10년이상의 여성질환 진료경험과 노하우로
여성의 건강과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만법

  • 다양한 분만법
  • 분만 방법과 특징
  • 병원 선택과 분만
  • 입원 전 준비사항

다양한 분만법

다양한 분만법에 대하여

분만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는 것은 다 아시죠. 어디에 조금 더 포인트를 주느냐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를 뿐입니다.
대표적으로는 ①자연 분만, ②가족 분만, ③수중 분만, ④르봐이예 분만, ⑤자연주의 출산 등이 있습니다.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산모 개인의 취향 또는 관점에 따라 선택하시되 분만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내 주장을 하지 아니하고 내 몸을 자연에 맡기면 되는 것입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조금 먹고 많이 움직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실천이 어려운 것처럼
몸과 마음이 분리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니 실전은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습니다.

분만 방법과 특징

01.자연분만

제왕절개 수술 분만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수술하지 않고 정상 질식 분만을 의미합니다.

02.가족분만

분만의 처음부터 끝까지 가족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이때 가족은 남편과 함께 편안함과 정겨운 배려를 받으면서 손을 잡고 분만의 어려운 정상을 넘어 가는 것입니다.
현재 가장 보편화된 분만 방법입니다.

03.수중분만

물이 주는 따뜻함, 편안함, 익숙함, 그리고 부력이 있어 몸이 쉽게 이완되어 고통을 줄이면서 분만하는 방법입니다.
남편과 함께 분만 욕조에 들어가서 반신욕 자세로 남편 품에 안겨 함께 힘을 주면서 출산하게 됩니다. 남편이 가장 많이 분만에 참여하고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04.르봐이예분만

아기에게 맞는 최적의 상태로 분만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최고로 좋은 환경은 엄마 뱃속과 비슷한 곳입니다.
조용하고 따뜻하고 어두운 분위기와 부드러운 터치 등 엄마 뱃속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출산합니다.

05.자연주의 출산

산모 스스로 혼자 힘으로 현대의학과 의료진의 도움 없이 남편과 함께 출산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조산사가 함께하며 분만을 하게 됩니다.
분만법은 여러분이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분만의 원리는 같습니다. 핵심은 '분만은 산모인 내가 하는 것'입니다.

병원 선택과 분만

병원 선택과 선택 분만은 고려해야 할 많은 출산 옵션 중 두 가지 입니다.
진통과 출산 과정에 대해 가능한 많이 배우고 질문하는 것도 산모의 책임입니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다 홈페이지에 옮길 수 없으니 은혜산부인과에서 개설한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출산과정에 대해 충분히 알고 이해한다면 긍정적이고 건강한 출산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태교 교실, 체조 교실, 모유수유 교실, 부부 출산 교실뿐만 아니라 원장님이 직접 매주 화요일 오후에 “엄마의 탄생” 알아가기를 위해 교육하여 위의 교실에서 다루지 못한 것들을 더 세밀하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 기본 상식들을 전문가들의 교육을 통해 나의 지식과 경험으로 만들어가는 좋은 기회입니다.

입원 전 준비사항

01.이완, 자세 및 호흡법을 자주 연습하세요.

02.9개월이 되면 병원 입원을 위해 출산가방을 준비합니다. (준비물 지침서를 참조하세요.)

03.양수가 터질 것을 대비하여 예정일 전에 미리 침대에 방수패드를 깔아두고 차 안에 수건과 산모패드를 충분히 준비해두세요.
(방수패드 대신 샤워 커튼을 활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다이소 구입)

04.응급 시 어디로 가야 하는 지 병원 내부를 미리 봐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05.원하는 분만법이 있다면 해당 분만법이 가능한 시설이 있는 병원인지 미리 확인하세요.
(예 :수중분만을 원할 경우 욕조가 있는지 여부)

06.야간 분만은 당직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으니 오시면 됩니다.

07.차가 막히는 시간대에 병원까지의 시간과 경로, 병원의 주차 장소를 미리 파악해두고 출산예정일이 가까워지면 만일에 대비하여 차에 기름도 충분히 넣어두세요.

08.차량이 없는 경우 다른 교통수단을 미리 예약하세요. 119 호출도 도움이 됩니다.

09.출산 후 병원에서는 많은 사람들의 면회나 전화를 멀리하고 아기에 집중하고 아기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보내세요.

10.임신 말기에는 이사 계획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변화가 너무 많으면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부모가 되는 것에 익숙해지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11.가능하면 가사의 도움을 부탁하세요.

12.병원∙조리원 퇴원 후 필요한 것들을 미리 준비해두세요.

13.외출이 어렵기 때문에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배달 및 배송 서비스를 활용하세요.

14.출산 후 배우자, 혹은 가족의 생일이나 기념일이 있다면 미리 선물과 선물 포장, 카드 등을 구매해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중분만이 아기에게 좋은 이유

01. 산모수첩

02. 세면도구 및 간단한 화장품 (스킨케어), 수건 5~6장

03. 산모 속옷(수유브라, 팬티, 내복, 양말, 수면양말), 긴머리용 고무줄

04. 신생아 배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모자, 가제손수건 5장 정도 (퇴원 시 필요해요)

05. 작고 부드러운 무릎담요 (아기를 따뜻하게 덮어주는 용도)

06. 빨대컵(종이컵), 물티슈, 각티슈 큰 것 1개

07. 보호자 얇은 이불 (반드시 필요해요)

08. 음악 (태교하면서 들었던 음악을 약 1시간 가량의 분량으로 핸드폰에 저장해서 가져오세요)

09. 특별히 좋아하는 소품 혹은 남편 간식 (예-베개, 인형, 이온음료, 막대사탕 등 / 초콜릿, 우유 금지)

10. 임신 중 먹고 있는 영양제나 철분제 및 기타 복용중인 약

11. 모유수유 쿠션, 회음부 방석(병원 구입 가능), 신생아용 카시트

12. 마르고 갈라진 입술을 위한 바세린

13. 테니스 공 (양말에 넣어 백롤러 만듬)

수중분만이 아기에게 좋은 이유

- 큰 타올 2장, 작은 타올 7~8장

- 남편 반바지, 반팔 티셔츠

- 이온음료 (초콜릿, 우유 금지)

입원 시 주의사항

01. 오전 8시에서 오후 8시 사이에는 지하 1층 외래로 오시고 (화요일은 오후 6시까지)휴일 및 야간일 경우,
병원 건물 뒷 편 주차장에 주차 후 후문벨을 눌러 (또는 주차 직원에게 부탁) 3층 분만실로 올라오십시오.

02. 엘리베이터에서 내리시면 신발을 벗고 신발은 신발장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고가의 소지품은 분실 우려가 있으니 편한 옷과 신발을 신고 오시면 좋습니다. (실내화불필요)

03. 분만은 마라톤 경주와도 비슷합니다.
입원할 때가 안되었으면 다시 집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05. 입원이 결정되면 병실을 안내 받습니다.
분만 대기실, 분만실, 병실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편 화장실은 병실을 이용하시고, 쉬고 싶을 때 병실에서 쉬시면 됩니다.)

06. 병실 사용 안내서를 설명 받으면 잘 숙지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불편하거나 이해가 안되면 꼭 물어보셔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십시오.

07. 분만과정과 모자동실, 모유수유는 두 분의 눈높이에 맞춰 도와드립니다.
은혜산부인과는 모자동실로 운영되고 있으나 힘이 들면 언제든지 call하거나 아기방으로 아기를 데리고 오시면 됩니다.

08. 캥거루care를 원하시는 아빠는 분만 직후 산모님 후처치를 하는 동안 병실에서 샤워를 하시고 분만실로 돌아오십시오.

09. 산모와 신생아를 보호하고 모유수유를 돕기 위해 보호자는 1인만 허용합니다.

10. 모유수유가 원칙이지만 필요 시 병원에서 분유를 제공합니다. (1통 10,000원)
다른 분유를 원하시면 준비해서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11. 주차는 입∙퇴원 당일만 무료입니다.
am 9:00 ~ pm 6:00 사이는 유료 (15분당 2,000원) 입니다.

12. 면회객은 1층 카페에서 만나시기 바랍니다.
(카페 open – am08:30 ~ pm10:00 / 공휴일 am10:00 ~ pm06:00, 일요일휴무 )